•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내장산마을 내장산마을 내장산마을 내장산마을 내장산마을 내장산마을

    사진같은 내장산 아래

    그림같은
    내장산마을

    붉은 단풍과 어우러진
    그림같은그곳
    내장산

    "조선 8경의 하나이며 호남 5대 명산 중의 명산"

    총면적이 76.032㎢에 달하는 내장산국립공원은 전북(정읍시와 순창군)에 속해있는 면적이 43.8㎢, 전남(장성군)쪽이 32.232㎢로서 전라남.북도에 걸쳐있으며 내장산은 호남 5대 명산의 하나요, 전국 8경의 하나이고 또한 「호남의 금강산」으로 불리는 명승지로 1971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봄의 신록, 여름의 녹음, 가을의 단풍, 겨울의 설경이 아름다워 사시사철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특히 단풍이 절경을 이루는 가을에는 단풍으로 불타는 장관을 보고자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또한 내장산은 금선폭포, 도덕폭포 등 2개의 폭포와 금선계곡, 원적계곡 등 2개의 계곡, 그리고 신선봉, 서래봉, 불출봉, 연지봉, 망해봉, 까치봉, 연자봉, 장군봉, 월영봉 등 9개의 웅장한 봉우리로 이루어졌으며 굴거리나무, 비자나무 등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희귀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보존가치가 뛰어나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고 있다.

    최고봉인 신선봉(763m)을 주봉으로 서래봉, 연지봉, 연자봉, 장군봉 등이 내장사를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으며 그 안에 내장사, 원적암, 도덕암 등이 있고 내장사 북쪽의 기묘한 바위봉우리는 서래봉(써래봉)으로 약1.1km의 바위 절벽이 봉우리를 엮고 있어 장관이며, 그 기기묘묘한 바위 절벽 아래로 가을 단풍이 붉게 타는 경치는 내장산의 풍광 중 으뜸이다.


    내장산

    "양의 내장과도 같이 굽이굽이 굴곡을 이루고 있는산"

    동국여지승람에서는 남원 지리산, 영암 월출산, 장흥, 천관산, 부안 변산과 함께 내장산을 호남 5대 명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내장산은 원래 영은사의 이름을 따서 영은산이라고 불리었으나, 많은 굴곡의 계곡 때문에 많은 인파가 몰려와도 계곡 속에 들어가면 어디에 그 많은 인파가 있는지 잘 보이지 않아 마치 양의 내장 속에 숨어 들어간 것 같다(구절양장) 하여 내장산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이곳 지명도 내장동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하천의 수계를 나누는 분수계를 기본개념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산맥관으로 보면 내장산이 포함되어 있는 노령산맥은 호남정맥에 해당한다. 호남정맥에 있는 내장산은 이런 점에서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바로 내장산이 서쪽의 입암산(626m), 남쪽의 백암산(700m)과 함께 동진,황룡, 섬진 등 3개 하천의 물을 나누는 분수계가 되기 때문이다.

    내장산과 입암산의 북쪽사면은 동진강의 상류가 되고 입암산과 백암산의 남쪽사면은 영산강의 상류인 황룡강으로 흘러 들어가며 내장산과 백암산의 동쪽사면(순창군 복흥면 일대)은 섬진강의 상류가 된다.